[공개SW개발자대회] Solved.Earth 프로젝트 후기
Solved Earth
고등학교 친구들 넷이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SW공개 개발자 대회’라는 대회에 출전하기로 했습니다.
최종 프로젝트의 이름은 Solved Earth 입니다. 이 주제를 선택하기까지 정말 많은 이슈가 있었지만, 이건 다른 글에서 다루겠습니다….(분량이 많은 지라..)
Solved.Earth_FastAPI (Support Mobile App to provide strong motivation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https://github.com/solved-earth/solved_earth_fastapi#solvedearth_fastapi-support-mobile-app-to-provide-strong-motivation-for-environmental-protection)
Solved.Earth는 사용자의 환경 보호 행동을 유도하는 앱입니다. Solved.ac에서 영감을 받은 프로젝트인데요.
Solved.ac는 코딩 대회에 참가하거나 BOJ에서 문제를 풀고 특정 도전 과제를 완료하면 뱃지나 자신의 프로필을 꾸밀 수 있는 치장품을 줍니다. Solved.ac는 수집욕을 불러일으키는 아이템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코딩 문제를 풀도록 긍정적 유인을 제공했고, 개발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저희는 이 ‘퀘스트-보상’ 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Solved.Earth의 핵심 메커니즘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회용 컵 대신 머그컵을 사용하거나, 분리수거를 하는 등 환경보호를 위한 challenge를 사용자가 수행하고 사진을 찍습니다.
- AI 이미지 인식 기술을 이용해 challenge 성공 여부를 판단합니다.
- 성공했다면, 앱 메인 화면의 나무를 성장시키거나, 나무 치장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에 github 링크의 Readme.md에 다 나와 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이 글에는 제 느낀점과 소감을 위주로 기록하려고 합니다.
1차 통과
프로젝트 기획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을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역할 분담
- 2명: Flutter와 Firebase를 이용한 앱 개발
- 1명: OpenCV(Yolov5)를 이용해 challenge 인식 AI 학습
- 1명(나): FastAPI, Linux ubuntu를 이용해 challenge 검증 API 서버 구축
Backend에 관심이 있고 fastAPI나 Linux를 공부해본 적이 있어서 API 구축 역할을 맡았습니다. Flutter는 이미 대회 전부터 넷 다같이 강의 듣고 공부하고 있기는 했었는데, 저는 흥미가 안 생기더라고요……
Solved.Earth 전체 구조
구체적인 정보와 시연 영상은 해당 Github의 ReadMe에 있습니다.
1. Solved.Earth System Structure (Solved.Earth 시스템 구조)
2. Solved.Earth App Client Application Structure (Solved.Earth 앱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 구조)
3. Data Refining & Model Training Detail View (데이터 전처리 & 모델 트레이닝 상세 구조)
4. API Detail View (API 상세 구조)
Solved.Earth API 서버 구축
Flutter 앱에서 이미지 파일을 받아오기
OpenCV로 이미지 분석하기
성공여부 Flutter 앱에 반환
2차 탈락
재작년에 CPS(한민고 컴퓨터 동아리)에서 한 팀이 이 대회를 나가서 수상한 경험이 있어서, 이번에도 가능성이 좀 있지 않을까 했지만… 역시 학생 버프 떨어지니까 힘드네요.
아무래도 아이디어 자체가 획기적이지 못했고, 아직은 코드 짜는 것도 서툴렀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대회 진행하면서 진짜 많이 배웠습니다.
API 서버 구축에 좀 더 욕심을 내서 Docker와 Github Actions를 사용했는데, 아직 배울 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학기 초에 CNU(서강대 웹개발 학회)에서 한번 배포에 사용했어서 에이 할 수 있겠지~
하고 시작했는데… 배울게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당장 급하니까 찍먹 수준으로 필요한 부분만 구글링하면서 공부했습니다. 부분부분만 공부하다 보니까 에러가 나도 원인을 찾기가 힘들고, 작동이 잘 되더라도 의문을 갖게 되는 정말 난감한 상황이 많이 나왔습니다. 벡엔드를 제대로 하려면 Docker를 제대로 알아야 될 것 같아서 중고 책을 시켜놨습니다. 중간고사 끝나고 열심히 읽어볼 생각입니다.
Linux는 확실히 한번 Linux 서버 해킹당하고 열심히 삽질을 다양하게 많이 했더니 지식이 좀 쌓인 것 같습니다. 뜨는 에러가 다 전에 봤던 애들이라 ㅋㅋㅋㅋ…. 역시 삽질하면서 쌓이는 지식이 오래가고, 나중에 도움도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얘들아 수고했다!
특히 각자 사는 곳이 멀어서 비대면 100%로 진행을 해야 해서 처음엔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얘네들(고등학교 친구들)이 아무래도 3년 동안 기숙사에서 맨날 보면서 지냈기 때문에, 각자 성향이나 관심 분야, 실력을 잘 알아서 프로젝트 진행이 원활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빨리 대학교에서도 이런 친구들을 찾고 싶은데… 쉽지 않네요……
이렇게 2023.01.15부터 2023.09.19까지의 대장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지금은 할 것도 없고 같이 디스코드에 옹기종기 모여서 백준 풀고 있는데 ㅋㅋㅋㅋㅋㅋ
나중에 실력 좀 더 키워서 프로젝트 한번 더 같이하자!! 다들 진짜 수고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