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블로그 시작

2021.10.23 토

학교에서 시험을 모두 끝내고 집에 왔다. 이번 집에 있는 1주일 동안은 시험기간동안 하고싶었지만 시험을 위해 참고있었던 것들을 해보는데 써보려고 한다.

DaeunWorld를 개편하게 된 이유

위에서 언급했듯 시험기간 1달동안 phaser을 이용한 웹개임 개발이나, 인터렉티브 웹 개발 등 해보고 싶은 것들이 많았지만 참아왔고, Github Page에서 Ruby와 Jekyll을 이용해 내 블로그를 만들어보고 싶었다. 전에는 간단하게 T-story를 블로그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선배가 개발자 입장에서는 Github Page를 사용하는게 편할것이라 조언해주었고 선배 블로그가 멋있어서 이렇게 만들어보게 되었다.

Daeun World의 역사

고1때 막 웹개발을 배우면서 처음 Github Page를 만들었었다.

첫 Daeun World의 모습

디자인 하나 일일이 만들었었는데, 내가 코드를 쓴 대로 사이트가 만들어지는 모습에 신기해했었던 기억이 난다. 만들고나서 학교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기록해놓기도 했다.

다음으로 고2 넘어가는 방학때 한번 개편을 했었다. 좀 이쁜 자기소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썼었다.

두번째 Daeun World의 모습

두번째 DaeunWorld는 Info사이트로서 지금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Go to Info Site

그리고 지금 보고 있는 사이트가 대망의 3번째 DaeunWorld이다.

Daeun World 구축

Ruby와 Jekyll을 처음 써보는 것이다보니 인터넷의 여러 글들을 참고했다. 이 때 참고했던 글들을 토대로 Ruby와 Jekyll을 이용해 Github Page를 세팅하는 방법에 대한 글도 올려보려고 한다.

가장 애먹었던 점은

jekyll serve

에서 invalid byte sequence in UTF-8 (ArgumentError)가 계속 떴다…. 한 3시간정도 붙잡고 있었던것 같다. 근본적으로 뭐가 문제였던 건지는 모르겠지만 프로젝트폴더의 gemfile을 삭제했더니 제대로 동작했다.

앞으로의 계획

내가 한 일들을 기록해놓는것은 언젠간 꼭 도움이 될거라는 조언을 받은 적이 있는데, 이 블로그는 이 조언을 실천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앞으로 학교, 단체나 개인적으로 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기록을 여기에 남길 계획이다. 미래의 내가 이 사이트를 보고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