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경우 외장 SSD를 실수로 포맷해 버려서 데이터 복구를 위한 툴을 찾고 있었다. Recuva는 무료 데이터 복구 툴 중 가장 유명한 툴이다.

Recuva(레쿠바) 다운로드 링크

내 복구 결과

필자의 사례는 Macrium(컴퓨터 전체를 백업해 주는 도구 정도라고 이해하면 됨)를 사용하다가 실수해서 데이터 무료 복구 방법

데이터 무료 복구 방법 위 사진처럼 SSD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날라가고 내 로컬 컴퓨터와 동기화 되어 버렸다. 즉, 파티션까지 변경되고 난리가 났다. 중요한 파일이 많아서 이게 과연 복구가 될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recuva를 사용해 보았다.

데이터 무료 복구 방법 작동 화면이다 대략 만몇개의 파일을 찾았다. 사진에 보이듯 원래 파일명대로 복구되지 않고 번호로 복구되고, 기존 폴더나 저장구조 체계는 다 날아가고 파일만 남는다. 꼭 찾는 파일이 있다면 일일이 파일을 열어보아야 한다.

코딩 프로젝트 파일은 무사한가?

–> 아니용

대부분 github에 올려놔서 다행이지,,,, 파일이 복원은 되는데 폴더 단위로 복구 되는 게 아니라서 파일이 여기저기 흩어져서 도무지 재사용 불가다…. 포기하는 게 편할 듯

사용해본 다른 복구 툴은?

데이터 무료 복구 방법 컴퓨터를 제대로 못다루시는 분들은 비추다. 콘솔창에 명령어로 작동해서 어느 정도의 기반 지식이 필요하다. 성능도 recuva보다 떨어진다.

이 친구로 .zip .jpg recover를 돌려봤는데 파일 1개도 못 복원했다.

여담

아주 뜻깊은 경험이었다. 순식간에 고딩생활동안 모은 200GB가량의 개발프로젝트 파일과 자료들이 싹 날라갔는데 아침부터 멘탈 터졌다….

중요한 파일은 백업 열심히…..

이렇게 파티션 단위부터 작살난 SSD도 그래도 대충 복구가 가능하다는 건 처음 알게 되었다. 원래 아무것도 안될 줄 알았는데 그나마 다행(어짜피 정작 중요한 것들은 다 날림…)